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건강의 적신호! 안면마비

by 하니상큼 2022. 9.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년층 뿐아니라, 젊은층에서도 쉽게 발병하는 안면마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안면마비 증상이라고 하면, 구안와사라고 알고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얼굴 한쪽이 마비되고, 눈도 안감겨서 눈물이 나고 입도 제대로 움직일 수가 없어 침이 흐르기도 하고, 미각도 소실되고, 귀뒤도 뻐근하며 두통도 있는 증상 등을 떠올리시게 됩니다. 드라마 #허준 #대장금 등 한의학 드라마에서 다루고 있는 대표적인 질환이기도 합니다. 워낙 많이 매스컴에 노출된 질환이라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는 위의 증상들 모두 맞습니다. 다만 이번 글에서는 안면마비의 여러 카테고리들을 나누어 살펴볼까 합니다. 

 

중추성 안면마비 v s말초성 안면마비

환자분들은 얼굴 한쪽의 감각이상과 처짐으로 놀라서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면마비가 왔을 떄 가장 먼저 구분하고, 응급실로 전원해야하는 경우는 바로 중추성 안면마비입니다. 

 

중추성 안면마비는, 뇌종양이나 뇌졸증 등의 뇌의 문제에서 기인 한 증상으로 신속하게 상급병원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면 말초성 안면마비는 면역력의 저하가 기본이 되어, 바이러스, 염증에 감염된면서 안면신경이 마비된 증상입니다. 

 

겉으로 보이기에는 오히려 중추성 안면마비의 증상이 더 비교적 완만해 보여서 경증으로 오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러분들이 집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을 하나만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마에 주름을 지었을 때 양쪽 이마의 주름이 골고루 잡힌다면 중추성일 가능성이 큽니다. 중추성의 경우는 얼굴의 아래쪽을 위주로 마비가 옵니다. 대부분의 안면신경마비로 알려져 있는 것은 말초성 안면마비이며, 비교적 육안으로도 감별이 용이 한 편입니다. 

 

벨마비 vs 람세이 헌트 증후군 

일반적으로 안면마비로 알려져있는 말초성 안면마비의 경우 원인에 따라 벨마비와 람세이헌트 증후군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벨마비 의 경우 원인이 없이 단순히 말초의 운동신경이 마비되면서 나타난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람세이헌트증후군 의 경우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한 안면 신경 마비입니다. 

 

이 두 질환 모두 말초성 안면마비의 카테고리에 포함되기 때문에 , 한 쪽 이마의 주름을 지을 수 없고 얼굴 한 쪽에서 안면마비가 나타나는 등의 말초성 질환의 특징적인 증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만 람세이 헌트 증후군의 경우는 입안이나, 귀에 수포가 생기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한의원에 안면마비 증상으로 내원하시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이며, 그중에서도 벨마비에 해당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벨마비의 경우는 특별한 원인이 없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으로 면역력을 회복하는 것이 제1원칙입니다. 미리 알아두셔야 할 부분은 초기 발병 후 14일 간은 주로 병정이 악화됩니다. 그렇다고 치료를 멈추시면 나중에 후유증으로 더욱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발병 초기에는 치료효과가 더디게 나타나거나 오히려 악화되더라고, 원래 병정이 그런 것이라 생각하시고, 조급한 생각 갖지 마시고 치료를 지속해나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유증 관리와 재발 방지를 위해서도 초기 치료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초성으로 안면마비가 왔다면 '내 면역력이 약화되었으니 푹 쉬라는 의미구나...' 라고 생각하시고 무조건 스트레스 받고 푹 쉬십시오. 또한 안면부 주요혈자리에 침과 약침치료, 전침치료, 기혈 순환을 돕는 부항치료, 안면부는 위경락이 많이 분포해 있으므로, 소화기쪽 온열치료, 초기와 중기 후기에 따른 한약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을 병행하시면, 치료효과도 좋고 후유증과 재발 방지에도 많을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