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일상

스텐냄비 세척 방법, 스텐 연마제 제거

by 하니상큼 2020. 10. 10.
반응형

조용히 혼자서

커피마시고 음악을 들으며

책을 읽거나 글을 쓰기 좋은 날씨였습니다.

 

나만의 시간을 보내려던 찰나에

일거리 하나가 떠올랐지요.

 

얼마전에 냄비를 하나 구매했거든요....

 

 

홈카페에서 보낼 나만의 시간을 뒤로한 채

부엌으로 향합니다. ㅜㅜ

 

 

기존에 잘 쓰던 해피콜 냄비...

너무 오래되어 그런지 스크래치가 많이 났어요.

 

코팅된 냄비들은 스크래치나면 각종 유해 물질이 검출된다하여 스텐냄비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마침 이케아에서 스텐 냄비 할인 행사를 하네요.

2만원도 안되는 저렴한 가격에 5L냄비를 득템했습니다.

내사랑 이케아~~여기 가면 눈이 휘둥그레져요ㅎㅎ

 

이제 스텐냄비 사용전에 반드시 거쳐야하는 연마제 제거만 남았군요.

 

스텐냄비 만들 때 연마제는 꼭 들어간다고 합니다. 

래서 사용하기 전에는 연마제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사실 신혼 때는 몰라서 그냥 썼는데, 

알고 나서 안 닦으면 찝찝합니다.

자 그러면 시작해 볼까요?

 

아직 아무것도 안한 새 냄비입니다. 

얼굴이 비칠 정도로 반짝반짝하네요. 

 

이렇게 깨끗한데 뭐가 묻어나겠어?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며 세척을 시작합니다.

 

우선 스텐연마제를 제거하기 위해 키친타월과 식용유를 준비해 주세요. 

 

저는 손에 기름 묻는 게 싫어서 양손에 위생장갑을 끼고 시작했어요.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듬뿍 묻혀서 냄비 안쪽을 닦아줍니다.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키친타월로 닦아주셔도 괜찮아요.

 

다행이 냄비안쪽에서는 묻어나는 게 거의 없습니다. 

이케아 제품이 싼데 나름 괜찮군...

득템한 것에 자부심을 느끼면서 위쪽 모서리 부분을 닦습니다.

 

헉 여기서 묻어나는 군요. 

 

제가 산 제품은 냄비 안쪽, 바깥쪽의 옆면, 바닥, 모두 괜찮았는데

위쪽 모서리에 둥글게 말린 부분에서 시커멓게 묻어납니다. 

 

 

힘들지만

.

.

.

계속 해줍니다. 

.

.

.

.

없어질 때까지. 

.

.

.

.

조금씩 연해집니다.

 

음식물이 닿는 냄비 안쪽이 아닌 게 얼마나 다행이야...’ 라고

위안하며 열심히 검은 물질이 안 나올 때까지 닦아줍니다.

 

 

다 닦았으면 이제 다음 과정입니다. 

주방세제로 닦아서 세척해 줍니다. 

비교적 쉽죠?

 

또 남았어요. 

조금만 더 힘내요 우리!!!

 

냄비에 따뜻한 물을 가득 담아 베이킹 소다를 풀어요.

(물이 뿌옇게 될 때까지요.) 

그리고 30분 정도 방치해 줍니다.

 

30분 후 다시 수세미로 구석구석 닦아요.

 

마지막이에요.

 

냄비에 물을 반 정도 넣고 식초를 조금 넣고 팔팔 끓입니다. 

 

냄비뚜껑도 끓이는 작업을 해주어야 하는데 저는 끓이는 과정은 스킵했어요.

(대신 뜨거운 물로 몇 번 부어서 닦아주었지요.)

 

끓인 후 식히고 마지막으로 수세미질 한 번 더~~!!!

뜨거운 물로 헹궈서 말려주세요~.

물얼룩이 싫으신 분들은 깨끗한 마른행주로 잘 닦아주셔도 된답니다.

 

이야~~깨끗하죠?

 

처음 스텐연마제 세척작업이 힘들고 고될 수도 있어요.

(저처럼 팔 힘 약하신 분들은 정말 힘들 수 있어요 ㅜㅜ)

 

그렇지만 안전하게 음식을 하기 위한 첫걸음

가족들과 안전한 음식을 먹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기쁜 마음으로 임했어요~

 

하고 나니 뿌듯하네요..ㅎㅎ

 

스텐냄비 제품 사용하실 분들은 귀찮더라도 스텐연마제제거 작업 꼭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